본문 바로가기

취업의순간

AI면접 불합격 이유? '내용이 아닌 표정' AI면접에 대한 모든 궁금증 해결

출처 : 구글 무료 이미지

 

기존에는 학력이나 배경 등 스펙 위주의 서류전형 채용을 진행했었다. 그래서 공정하고 공평한 면접이 어려웠다. 하지만 AI면접을 이용하면 빅데이터에 의해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AI는 표정과 답변 내용 중 어떤 것을 분석하나요?

AI역량검사는 답변의 내용자체를 반영하지 않는다. 얼굴의 68개 포인트를 찍어서 안면 근육 움직임, 표정변화, 목소리 톤, 음정, 휴지기 등을 전체적으로 파악해서 대면적인 신뢰도를 파악한다. 하지만 답변내용도 성실하게 해야 한다. 인사담당자가 영상 검수를 하며 답변내용을 확인하기 때문이다.

 

AI 역량 구성
-실제 지원자와 해당 기업 고성과자의 분석결과를 비교 면접
총 60번 가량 소요
1. 질의응답 2. 역량게임 3. 리커트 성향 체크
AI의 평가 기준은?

빅데이터로 사람의 판단 결과를 학습된 AI가 학습된 결과에 따라 판단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200여명이 제스처, 목소리, 톤 등 한사람의 모든 것을 평가한다. 호감 혹은 비호감의 결과를 AI가 학습하고, 그 학습결과에서 각각의 요소를 호감과 비호감으로 분류하게 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3의 데이터를 가지고 Ai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AI역량검사가 당락까지 결정한다?

분명히 AI는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대면면접을 AI역량검사가 대체하진 않는다. 대신 정확한 면접을 돕는다고 말할 수 있다. AI역량검사가 결과를 내주는 것은 아니라, AI가 사람의 역량을 측정해주면 그것을 가지고 면접관들이나 실무진들이 재평가를 하게 된다. 결과적으로는 사람이 평가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AI면접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AI라는 단어가 붙으니 뭔가 특별하게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는 느낌이 들지만 사실 일반 면접을 준비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대면면접을 준비할 때도 밝고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답을 해야 한다. 자신 없고 우울하고 작은 목소리로는 하면 안 된다. AI면접도 마찬가지다. 보여지는 부분에서는 일반 면접을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편안하게, 하지만 조금 더 긍정적인 태도로 답을 하는데 좋다.

 

AI는 동공지진, 거짓말 등을 다 잡아 낸다?

AI의 수준이 일반 사람들이 걱정하는 수준까지 못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 거짓말 탐지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사람들도 있는데, 만약 거짓말 탐지 기능이 있다고 해도 법적으로도 증거로서의 효력이 없다. 그런 부분은 전혀 반영하고 있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

 

AI역량검사는 이목구비가 뚜렷한 사람을 좋아한다?

AI역량검사는 이목구비와 옷차림은 보지 않는다. AI역량검사에서 보는 것은 대면적인 신뢰도다. 따라서 이 사람이 상대방에게 얼마나 신뢰도를 줄 수 있는 사람인가를 평가한다. 전체적인 감정표현이나 의사 표현력으로 대면적인 신뢰도를 측정한다. 예를 들어 경영지원, 서비스, 영업마케팅 직군의 경우 사람을 대면하는 직무자체가 일이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은 대면적인 신뢰도가 높아야 성과가 잘 나온다. 그런 직군에 지원하는 사람들은 조금 더 밝고 적극적으로 답변하면 좋다. 소극적 자세는 신뢰도 하락의 원인이 된다.

 

AI역량검사의 정확도는 어느 정도 인가? 기업별 직무별로 맞춤형 인재를 뽑는가?

개발과정에서 테스트를 했을 때 분류정확도를 82%라고 말하는데, 이 의미는 이 사람이 이 회사에 입사했을 때 상위 10% 안에 드는 고성과자가 될 것을 맞추는 확률과, 하위 15%의 저서과자일 것이라는 것을 둘 다 맞힐 확률이 82%라는 것이다.

또한 기업마다 다른 인재상이 다르기에 항목별 비중을 다르게 설정한다. 기업에 딱 맞는 커스터마이징으로 맞춤형 인재 선발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해당기업에 우수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과 새로 들어오는 사람의 점수를 매칭해 우리 회사에 적합한 고성과자인지를 결과를 보고 채용에 반영하다.

 

외모나 옷차림이 결과에 반영되나요?

반영하지 않지만 단정하게 하고 보는 것이 좋다. 그 영상을 인사 담당자가 확인을 하기 때문. 인사담당자가 영상을 확인 한 후 AI역량검사의 총 결과를 판단하기에 단정하게 하고 응시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더 시험을 보면 점수가 나아질까?

점수는 달라지지 않는다. 왜냐면 AI역량검사의 목적이 성향과 역량판단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학습을 해서 달라지지 않는 검사이기 때문에 다시 여러 번 본다고 해서 검사결과가 달라지진 않는다. 하지만 기업과 직무마다 결과가 다르다. 기업이 원하는 기준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한 기업에 지원했는데 떨어졌다고 해서 AI역량검사를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이 직무에 내 성향이 맞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직무와 기업에 도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