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꿀팁

[망막 혈관 폐쇄]눈중풍 발생 원인과 예방법

 

 

 

“눈에 중풍이 온다?” 뇌질환으로까지 이어지는 눈중풍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생기는 병을 뇌졸중 또는 중풍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혈관질환이 눈에도 올 수 있다. 망막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병, 눈중풍의 정확한 의학용어는 망막 혈관 폐쇄’다. 망막은 눈의 가장 안쪽에 있는 기관으로 빛을 감지하여 시력을 결정하는 핵심조직이다. 이 막막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 망막으로 이동해 영양분과 산소 공급이 되지 않아 망막의 기능을 상실한다. 이때 시력이 저하되거나 안구건조, 실명 급기야 뇌졸중까지 유발할 수 있다. 눈중풍은 통증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며 눈이 침침해지고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동반한다. 그렇기에 대부분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치료시기를 놓쳐 실명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망막 혈관 부위에 따른 눈중풍의 종류

안구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망막은 각막과 수정체를 지나서 들어온 물체의 상을 맺히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망막도 우리 몸의 모든 조직과 마찬가지로 혈액공급이 돼야 기능을 할 수 있다. 망막 혈관은 동맥과 정맥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망막의 동맥은 심장에서 산소와 영양분이 풍부한 혈액을 망막으로 들여보내는 혈관이며, 망막의 정맥은 망막에서 사용하고 산소와 에너지가 다 떨어진 혈액을 심장으로 내보내는 혈관이다. 망막혈관이 막히는 부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진행되는 속도 또한 상이하다. 망막의 동맥이 막히는 경우 망막에 들어가는 혈액 공급이 막혀 급격한 시력 저하가 발생한다. 반면 망막의 정맥이 막히는 경우 혈관이 급격히 막히지 않고 서서히 좁아지기에 수개월에 걸쳐 증상이 발생한다.

 

눈중풍은 왜 발생하는 걸까?

동맥이 막히는 경우와 정맥이 막히는 경우의 원인은 전혀 다르다. 망막 동맥 폐쇄의 원인은 혈전이 혈류를 타고 올라와 망막혈관을 막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반면 망막 정맥의 원인은 고혈압인 경우가 많다. 정맥과 동맥은 항상 붙어있기에 혈압이 높아져 망막 동맥이 부풀어 오르면, 망막 정맥을 압박해 혈액이 빠져나가야 하는 길인 망막 정맥이 좁아진다. 여기에 흡연이나 음주, 스트레스 등에 의해 혈관이 수축하면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망막 정맥 폐쇄가 발생한다. 눈중풍의 또 다른 원인은 청색광이다. 청색광이란 TV, 모니터, 휴대전화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푸른색 빛으로 망막을 손상시키고 시세포 노화를 촉진한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청색광에 노출되면 망막에 더 많이 침투되어 망막 손상이 더 심해진다.

 

예방이 최선! 눈중풍에 걸리지 않으려면?

눈중풍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망막의 혈액순환을 좋게 만드는 것이다. 눈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눈 주변의 혈 자리를 직접 눌러도 되지만 자칫 시신경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눈을 직접 자극하는 것이 아닌 발을 자극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안전하다. 족궐음간경락은 엄지발가락부터 시작해서 눈으로 연결되는 경락(인체 내의 경맥과 낙맥)이다. 따라서 엄지발가락을 자극하면 눈을 자극할 수 있어서 눈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눈과 연결된 신경 반사구는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 안쪽에 있다. 이곳을 누르면 눈을 직접 자극하지 않아도 눈의 피로를 풀 수 있다. 이 세 곳을 한 번에 마사지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빨래판 밟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