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꿀팁

어성초의 효능과 사용법, 섭취법, 부작용

어성초는 피부에 좋기로 유명해서 다양한 브랜드에서 어성초 성분을 기초제품에 넣어 판매하고 있다. 말은 많이 들었지만 어성초의 특징과 효과 부작용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피부에 바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번에는 어성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어성초란?

어성초는 ‘물고기 비린내’라는 뜻을 가진 삼백초과 식물이다. 잎 모양이 메밀과 닮았는데 약초로 많이 쓰인다. 어성초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냄새가 안 좋다고 하는데, 특히 잎을 비비면 나는 냄새가 물고기 비린내 같다고 한다. 어성초를 만지고 나면 하루 종일 손에서 비린내가 나는 정도라고.

 

(하지만 시중에 나오는 어성초 제품의 경우 비린 어성초의 냄새를 잘 잡아서 나오기 때문에 냄새걱정으로 어성초 화장품을 쓰지 않을 이유는 없다.)

 

섭취하는 방법과 효능

어성초는 주로 녹즙으로 마신다고 한다. 냄새가 심하기에 레몬즙이나 매실 액기스를 넣어 음용한다. 또 여드름을 비롯해 피부 전반적인 개선효과가 있다고 해서 앞서 말한 것처럼 화장품 성분으로도 많이 쓰인다.

 

어성초는 혈액순환에도 좋아 차로도 많이 마신다고 한다. 또 건조시킨 어성초잎을 끓여서 물에 섞어 목욕하면 혈액순환에 좋다. 나쁜 피인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기에 아토피에도 좋다.

 

어성초에는 항균, 살균 효과가 있다. 따라서 농자재로 즙을 내어 쓰기도 한다. 어성초는 알콜에 담가 6개월 동안 두면 충균제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어성초 한 뿌리를 집에 가져다 놓으면 모기나 벌레가 달려들지 못하게도 해준다.

 

어성초는 탈모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탈모는 두피의 열이나 철분부족, 혈액순화에 의해 생기는데 어성초는 두피의 열을 시켜주기 때문이다. 또한 어성초에는 이소케르시틴, 퀘르시트린 성분 등이 들어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따라서 배변활동을 도아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부작용

 

하지만 뭐든 과유불급이다. 어성초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냉하거나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소량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찬성분이기에 임산부나 성장기 아이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