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모으기

미래 유망직업 [이러닝 학습 기획자와 이러닝 솔루션 개발자]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큰 다양한 직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학습하는 아이들이 많이지게 됐고 

자연스럽게 집에서 컴퓨터 기기로 공부할 수 있는 이러닝이 뜨고 있다. 

코로나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이 늘어나고 개발되면서 이러닝에 새로운 기술이 접목되어

또 그에 맞는 직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앞으로 유망직업인 이러닝 학습 기획자와 이러닝 솔루션 개발자는 어떤 직업일까?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개인맞춤형 이러닝(E-Learning) 사업이 뜨면서 모바일과 온라인으로 배우는 이러닝 교육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종이로 된 교재는 점차 사라지고 디지털 교과서가 등장해 스마트 기기만으로도 수업을 듣고 공부를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게임을 통해 배우는 이러닝인 에듀게임(Edu-game)’은 경쟁을 통해 어렵고 복잡한 단계의 문제도 재밌게 풀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뛰어난 학습효과가 입증됐다. 사람들은 이러닝으로 재밌게 공부를 할 수 있게 되면서 배움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이와 더불어 과학적인 데이터가 축적된다면 이를 활용해 더욱 효율적인 교육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가 확대 운영되고 있고, 전자 출판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닝은 단순한 동영상 강의를 넘어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의 첨단기술과 접목되고 있어 미래에는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 매체들이 늘어나면서 주목받는 직업이 있는데, 바로 이러닝 학습 기획자이러닝 솔루션 개발자.

 

이러닝 학습 기획자는 효과 높은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내용구성 및 학습방법을 계획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한다. 이러닝이라는 플랫폼과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 매체 안에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획을 한다. , 이러닝 콘텐츠 개발 과정을 총괄하고 최종 결과물이 개발되어 운영될 때까지 필요한 모든 일을 관리하는 직업이다.

 

반면 이러닝 솔루션 개발자는 이러닝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직업이다. 기본적인 홈페이지 및 전용 애플리케이션 구축은 물론 최신 기술인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이 접목된 이러닝을 실현한다. 콘텐츠와 솔루션, 서비스가 모두 통합된 형태인 이러닝 분야 시장이 확대되면서 솔루션 개발자의 수요는 앞으로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